개인정보처리방침 | 더케이저축은행 인터넷뱅킹

개인정보처리방침

 더케이저축은행()(이하 당행이라 함)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보호법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처리와 보호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18조에 따라 사전에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구 분

목 적

(금융)거래관련

 

1) (금융)거래란 저축은행법규 및 규정 등에서 정하는 업무(여신, 수신, ·외국환, 체크카드 등)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조회

-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 금융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 이행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 경품 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 기회 제공

- 접속 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 민원 처리 및 고지 사항 전달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및 제22조에 의거)

- 전자금융 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보안 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직원채용, 인사관리

- 직원 채용 및 인사 관리

 

 

 

 

 

 

2(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당행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 분

내 용

 

금융거래 시 실명확인

- 법적근거 :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3

   (금융실명 거래) 1

- 수집·이용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실명확인증표 사본

 

 

 

전자금융거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 사고

방지

- 법적근거 : 전자금융거래법 제21(안전성의 확보의무) 1항 및 제 2, 22(전자금융거래기록의 생성·보존 및 파기) 1항 수집· 이용 항목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정보 :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MAC Address

·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자료 :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운영 체제 주요 보안패치 여부,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정보, 키보드 타입

· 전자금융거래 사고 방지를 위한 정보 : 단말에 설치된 앱 중 위협이 될 수 있는 앱

 

 

 

 

2.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당행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개인정보보호법15조제1항제1호 및 제22조제1항제7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적 정보 및 선택적 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구 분

개인정보 항목

 

 

 

 

 

 

 

 

 

 

 

 

 

 

필수적

정 보

고유 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민감정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관련 여부

 

 

개인(신용)정보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연락처, 국적, 직업군,

전자우편 주소, 국내거소 신고번호

신용거래정보

거래일시, 상품종류, 금액, 거래 조건(이자율, 만기)

신용평가정보

(여신거래에 한함)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 실적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채무보증, 금융 질서 문란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 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

(온라인 거래에

한함)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MAC Address

 

 

 

 

 

 

 

설치된 앱

전자금융거래 사고 방지를 위해 단말에 설치된 앱 중 위협이 될 수 있는 앱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 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 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당행 홈페이지에서는 만 14세 미만 아동으로부터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14세 미만 아동이 당행 영업점에서 법정대리인의 동의 하에 인터넷 뱅킹에 가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선택적

정 보

 

고객식별 정보 외에 거래 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주거 및 가족 사항, 거주 기간, 세대 구성, 결혼 여부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 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수집 방법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3. 온라인 상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동의 거부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1. 고객의 개인(신용) 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목적을 위하여만 수집·이용 및 제공됩니다.

2. 수집·이용 및 제공 대상 중 필수적 정보는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필수적이므로, 해당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가 가능합니다. 반면 선택적 정보에 대한 수집·이용·제공에 대하여는 거부하실 수

  있으며,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금융)거래 조건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3(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당행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를 받습니다.

 당행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을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관계, 연락처 등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고 법정대리인으로부터 직접 서명을

 받습니다. , 비대면인 경우에는 필요한 서류 확인이 완료된 법정대리인이 직접 본인의 계정에서 해당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를 수락합니다.

 14세 미만 아동에 대한 권리 행사는 본 처리방침 제11조에 따라 요구할 수 있습니다.

 

 

 

 

 

4(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구 분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거래관련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 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 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 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조회 동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 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3개월 또는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수집된 개인 식별 정보는 법령상 의무 이행 및 당행의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 수행만을 위하여 3년간 보유·이용됩니다.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의 보존 기간 : 3(전자 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온라인 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 전자금융 거래의 종류 및 금액,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전자금융 거래의 상대방에 관한 정보, 전자적 장치의 접속 기록, 전자금융 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 5

- 전자 지급 수단의 이용 관련 거래 승인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 거래의 오류 정정 요구 사실 및 처리 결과에 관한 사항 : 1

임직원 개인정보

당행 임직원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 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 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 기간에 한함)

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 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보존근거

보존하는 개인정보항목

상법 제33

계약서, 거래 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전표

이와 유사한 서류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

계좌 개설 및 거래 내역 등 금융 거래 정보

국세기본법 제26조의2

원천 징수에 관한 자료

특정금융거래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5조의4

실지 명의 확인 및 보고 대상이 된 금융 거래 자료에서 송금인 및 수취인에 관한 정보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

전자 금융 거래 기록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6(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당행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당행은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3자제공 현황 조회하기

 

 

 

7(개인정보처리 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26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한 수탁 업체의 현황과 업무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 위탁에 관한 현황 조회하기

당행은 위탁 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26조에 따라 위탁 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 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 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 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 겠습니다.

 

 

 

 

8(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구 분

안전성 조치

관리적 조치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고시)에 따라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매년 이행 실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자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정보보호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조치

고유 식별 정보 및 비밀번호는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으며,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각종 보안 솔루션(개인정보 처리 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 통제 시스템, 보안 프로그램 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출입 통제 장치를 통해 해당 장소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9(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당행은 가명정보를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용하는 경우가 생길 시 공시할 예정입니다.

 당행은 가명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공하는 경우가 생길 시 공시할 예정입니다.

 

 

 

10(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당행은 이용자의 이용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용자는 PC 또는 모바일 단말기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OS에 따라 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구 분

설정방법

[Web]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 거부

 

(App)

안드로이드 :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앱 이름} > 저장공간 > 데이터/캐시 삭제

iOS :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공간 > {앱 이름} > 앱 정리하기

 

 

 

 

11(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는 당행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 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해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동의 철회) 요구서(양식 다운로드)

▶ (불복 시) 개인(신용)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동의 철회) 요구서(양식 다운로드)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행에게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해당 개인정보가 수 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는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제공·활용을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 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 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 한 경우에는 처리 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4.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 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 로 행한 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는 철회할 수 없습니다.

본인 정보 이용·제공 현황 조회시스템 이용 안내

    본인의 개인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본인 정보 이용·제공 현황 조회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입니다. 조회를 원하시는 본인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여

    현황을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 정보 이용 · 제공 현황 조회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권리행사 절차

 

정보주체 권리보장 요구 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보주체 권리보장 절차 다운로드

정보주체의 권리보장 요구에 대한 연기 및 거절 결과통지를 받으신 경우,

이에 불복하여 이의를 제기하시면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불복 시 정보주체 이의 제기 절차 다운로드

 

2. 권리행사 방법

개인(신용)정보의 제공·활용 중단을 원하시는 고객은 아래의 매체를 통하여 신청하여 주시 기 바랍니다.

 

이메일접수

privacy@thekbank.com

전화접수

수신 콜센터 : 1877-0015 / 리테일금융팀 : 1877-0056

서면접수

(06151)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323(역삼동) 리테일금융부

 

 

 

 

 

 

 

12(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성명 또는 개인정보 업무 담당부서 및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에 관한 사항)

당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 구제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제1항에 따른 당행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주체는 당행의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고충사항 처리 담당부서(소비자보호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구 분

담 당

연 락 처

이메일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나지은 전무이사

02-560-0003

 

 

privacy@thekbank.com

개인정보 업무 담당부서

정보보호팀

02-560-5081

소비자보호 담당부서

준법지원팀

02-560-5087

 

 

 

 

 

13(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침해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 습니다.

아래의 기관들은 당행과는 별개의 기관입니다.)

 

기관명

연락처

홈페이지

개인정보분쟁 조정위원회

1833-6972

www.kopico.go.kr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14(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당행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시행의 시기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합니다.

 

 

 

 

부칙

 

1(시행일)

이 지침은 20111025일부터 시행한다.

  

이 지침은 20210401일부터 시행한다.

 

이 지침은 20211101일부터 시행한다.

 

이 지침은 2022125일부터 시행한다.

 

이 지침은 20221230일부터 소급 시행한다.

 

이 지침은 202511일부터 시행한다.